한국병원약사회
[2019 추계] 차세대 병원 정보시스템(AMIS 3.0)을 통한 입원약국 업무개선활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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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병원 정보시스템(AMIS 3.0)을 통한 입원약국 업무개선활동
정영심o, 김윤정, 허영설, 김승란, 한혜원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배경 및 목적]서울아산병원은 2019년 3월 1일부터 전사적으로 차세대 병원 정보시스템을 적용하였고 이에 따라 입원약국 조제 지원 프로그램도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춰 변경하였다. 전산 시스템 변경에 따라 조제 및 조제 감사 프로세스를 변경하게 되어 변경된 업무를 소개하고 시행 전후 조제 오류 및 업무 효율성을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방법]조제 및 조제 감사 프로세스는 처방 집계, 라벨출력, 조제 준비, 조제 및 조제 감사, 불출 및 배송, 반납 순으로 총 7단계를 거친다. 집계 전 시스템 반납을 신설하여 퇴원 지시된 환자 및 집계 전에 간호사 반납한 처방이 약국으로 전달되지 않게 하였다. 조제 및 조제 감사 형태에 따라 의약품을 그룹화하여 약제그룹코드를 신설하였고 제형 분류를 세분화하였다. 또한 UDS 카트용 환자 네임카드를 환자별로 출력 가능하게 변경하였고 반납 조회 기준을 업무 형태에 따라 세분화 하였다. 2018년 7월과 2019년 7월 입원약국 주사제 조제 완료 시간, 경구제 조제 및 조제감사 완료 시간의 누적 % 를 시간대 별로 비교하였다. PTP 중 멀티빈에 위치한 의약품의 조제법을 변경하였고 변경 전후 기간 동안 조제 오류 보고 건수를 조사하였다.
[결과]전산 시스템 개선에 따라 조제 및 조제감사 프로세스를 변경한 후 조제자의 동선 및 조제 소요 시간이 단축되었고 업무 담당자의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2018년 7월과 2019년 7월 동일 기간을 비교 시 주사제 조제 소요시간, 경구 조제 및 조제감사 완료 시간이 약사 1인당 약 30분씩 감소하였다. 또한 2019년 7월부터 PTP 중 멀티빈 의약품은 병동별로 총량을 준비한 후 투약번호 및 약별로 조제하였고 2019년 5월부터 6월과 7월부터 8월까지 멀티빈 조제 오류 보고 건수는 76건과 47건이었으며, 2018년 7월부터 8월과 2019년 7월부터 8월에는 99건과 47건으로 53% 감소하였다.
[결론]전산 시스템 변경에 따라 조제 업무 형태를 변경한 후 조제 및 조제감사 소요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작업자의 편의성이 증대되었고 업무 효율성이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임상업무, 복약지도에 추가로 업무 지원이 가능해졌고 조제 오류도 감소하여 환자 안전이 향상된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차세대 병원 정보시스템, 업무개선, 업무효율, 환자안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