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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추계]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 대유행에 따른 학생 실습 운영 현황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 대유행에 따른 학생 실습 운영 현황

 

김민선o, 박윤희, 한혜원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갑작스러운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의 대유행에 따라 불가피하게 변화된 약학대학 학생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을 지도했던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감염병 유행 시 고려해야 하는 실습 운영 방향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급 종합 병원의 실제 학생 실습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방법]

 첫째, 감염병 유행 시기에 실습운영을 위해 병원측면, 학생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인을 조사하고 시행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비대면 교육방식을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셋째, 시행 후 학생 설문 조사를 통해 만족도 조사를 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결과]

 학생 측면에서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 하며, 감염병으로 인한 교육 공백으로 야기되는 학생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고민하였다. 병원 측면에서는 실습학생들이 감염원이 되지 않도록 감염 교육을 강화하고, 증상 및 역학적 관련 시 대처 방법 기준, 밀폐된 장소내 밀접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감염예방 대책 들을 마련하였다.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진행된 온라인 재택 교육은 온라인 화상 통화기능을 활용한 강의, 쌍방향 질의응답, 사례 발표, SNS 활용한 공지 및 교육자료 공유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만족도 조사 결과 프리셉터들의 교육 열의에 대해서는 만족하였으나 온라인 교육 환경 및 교육 자료 관련하여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피드백 관련 요구도가 높아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였다.

 

[결론]

 감염병 대유행 시기에는 학생 안전과 감염예방을 위한 기준 마련이 중요하다. 부득이 비대면 교육이 필요한 경우, 성공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해서는 온라인 환경 등 설비적인 측면이 기초 되어야하며, 학생들의 몰입도와 현장실습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시청각 자료 준비, 쌍방향 소통 방식 선진화,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마련, 정보 보안 강화 등이 필요하다.

 

[주제어]

Student practice, Pandemic, Untac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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