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약사회
[2021 추계] 입원약국의 휴일업무 개선활동 | ||
---|---|---|
입원약국의 휴일업무 개선활동
박신영o, 김연수, 정영심, 양사미, 김승란, 김희세, 정주원, 한혜원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배경 및 목적]본원 입원약국 휴일업무는 전체 약사들이 교대근무로 당직때 마다 그 구성원이 변경되고, 근무인력이 주중 보다 적어 휴일의 업무강도가 높아 조제오류에 대한 위험성이 더 높다. 이에 업무과정에서 인적오류를 감소시킬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환자안전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방법] 경구제 조제시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조제오류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PTP 제형과 산제의조제업무를 개선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개선효과는 조제오류 건수 및 오류율(오류건수/조제젯수)을 비교하였다. 두 업무 모두 절차를 세분화하여 약사별 담당업무를 배정하고, 병동그룹별 총량준비단계를 추가하여 조제확인절차를 강화하였다. 그리고 약품을 보관하는 공용조제대 외에 개별조제대를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산제조제에서 다빈도 처방품목과 조제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조제시 동선이 긴 약품 등의 산제 처방을 별도 그룹화함으로서 나머지 처방의 약품 품목수를 감소시켰다.
[결과]PTP 조제오류(당직시 PTP 조제젯수 기준) 업무개선 전 20년 8~9월(휴일수 19일, 총 오류건수 63건, 근접오류 64건, 사건사고 0건) 일평균 6.7건(0.072%)의 조제오류가 업무 개선 후 21년 8~9월(휴일수 20일, 총 오류건수 37건, 근접오류 37건, 사건사고 0건) 일평균 3건(0.034%)으로 53% 감소되었다. 산제 조제오류(당직시 산제 조제젯수 기준)는 업무개선 전 20년 8~9월(휴일수 19일, 총 오류건수 31건, 근접오류 31건, 사건사고 0건) 일평균 3.2건(0.082%)의 조제오류가 업무 개선 후 21년 8~9월(휴일수 20일, 총 오류건수 12건, 근접오류 11건, 사건사고 1건) 일평균 0.9건(0.021%)으로 74% 감소되었다.
[결론] 개선활동을 통해 조제오류가 감소하였고, 업무효율성이 향상되었으며 조제자의 업무피로도가 감소하였다. 조제과정의 자동화가 진행되더라도 산제, 시럽제 등은 수작업조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후에도 인적오류를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조제오류, 업무개선, 업무효율, 환자안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