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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0년도 인턴 모집 요강

1) 모집인원 및 전형 계획

모집인원 및 전형 계획
구분 인턴
모집인원 131명 ('20년도 정원 확정)
※ 강릉아산, 홍천아산 자병원 정원 포함
지원 자격 - 의대·의전원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군보의 경우 1991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지원자 중 특별한 결격 사유가 있거나 성적이 현저히 불량한 경우 및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성범죄 경력 조회를 실시하여,
  성범죄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정원 범위내라도 불합격 될 수 있습니다.
배점 기준 국시성적40%, 대학성적30%, 면접15%, 실기 9%, 기타 6%
원서교부 및 접수 2020년 1월 28일(화) ~ 1월 30일(목) 09:00 ~ 17:00
※ 접수마감 : 2020년 1월 30일(목) 17:00
접수방법 : 온라인 지원서 작성 완료 후 출력하여 방문 제출
- 하단 ‘2)전형절차’ 참조
필기시험 ‘의사국가고시 전환성적’ 으로 갈음함
면접(실기) 시험 및 신체검사 - 2020년 1월 31(금)
- 장소 및 세부시간 : 원서 접수 마감 후 교육수련실 홈페이지 공지 예정
-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필기도구
- 복 장 : 정장착용
합격자 발표 2020년 2월 4일(화), 교육수련실 홈페이지 공지
참고: 지원자 중 특별한 결격 사유가 있거나 성적이 현저히 불량한 경우에는 정원 범위 내라도 불합격 될 수 있습니다.

※ 상기 내용(일정)은 향후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모집시기(매년 1월)에 교육수련실 인턴 모집 관련 공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전형 절차

온라인 상에서 지원서 작성 후 지원서 및 수험표 출력 → 교육수련실 방문하여 지원서 외 증빙 제출 후 접수증 수령(대리접수 불가) → 면접, 실기, AGS필기테스트, 신체검사(수험표 지참) → 합격자 발표

※ 인터넷 접수 후 교육수련실에 방문하여 지원서, 수험표, 증빙서류, 응시료를 마감시간 전까지 납부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3) 제출서류 (모든 서류는 원본만 적용 가능하나, 원본이 다른 용도로 필요하신 경우는 원서접수 시 접수자가 직접 확인한 이후, 사본으로도 제출 가능함)

제출서류
제출서류 세부내역
1. 지원서 - 온라인 지원서 작성 완료 후 출력하여 방문 제출
2. 대학성적증명서 - 본과 전 학년 종합석차 기재(예과성적 제외,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통합 중 유리한 기준으로 '등수/정원' 기재)
3.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의사면허증 - 기 졸업자 : 의사면허증 사본(해외 의대 졸업생은 졸업증명서 원본과 같이 제출)
- 졸업예정자 : 졸업예정증명서 원본
※ 해외의대 졸업(예정)생의 경우, 해당 의대에 졸업(예정)여부 별도 확인함
4. 기타 성적표 - TOEIC/TOEFL/TEPS, USMLE 성적표 원본
- CPCR(BLS or KBLS or ACLS or 서브인턴 CPCR 이수자) 자격증 원본(원서접수년도 1.28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자격증만 유효)
※ 원본을 접수자가 확인 후 사본 제출 가능
5. 봉사활동 확인서(해당자에 한함) -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http://www.vms.or.kr), 1365 자원봉사포탈(http://www.1365.go.kr)에서 출력한 확인서
  [의과대학 또는 의학전문대학원 재학(입학일부터 졸업일까지) 실시분만 인정]
※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1365 자원봉사포탈에 등록되지 않은 시간은 본원 양식인 봉사활동 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
봉사활동 확인서 다운로드
6. 병적확인서(男) - 현 역 : 전역예정증명서 또는 복무확인서(부대장 발행 전역예정일 기재 필)
- 공보의 : 재직증명서 (의무완료예정일 또는 복무기간 기재 必)
- 군보, 예비역, 면제자 : 병적증명서 (병무청 또는 동사무소 발행가능)
7. 의무사관후보생지원서(남자 중 병역의무자) ① 의무사관후보생 지원서(현역ㆍ대체복무 지원서)
② 개인정보동의서
③ 기본증명서
※ 군인사법 제 10조에 의한 장교 임용결격사유 해당자는 지원 불가
※ 상기 양식은 병무청 서식 공개 후 수정 예정
8. 소개서 - 병원양식 사용, 반드시 밀봉하여 제출(선택사항, 필수서류 아님)
소개서 다운로드
9. 의사국시전환성적 발급 위임장  
10.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  
11. 성범죄경력조회 동의서 - 관련 법령에 의거 전원 제출
- 작성일자, 성명을 기재하고 싸인 또는 날인하여 제출
12. 수험표 - 개인보관 후 면접 시 지참

4) 합격자 Orientation

  • 가) 원내교육 : 2020년 2월 5일(수)
  • 나) 원외교육 : 2020년 2월 6~7일(목, 금)
  • 다) 술기 및 전산교육 : 추후공지
  • ※ 상기 일정은 원내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문의처

  • 서울아산병원 교육수련실 02-3010-5270
  • e-mail : 인턴 선발 담당자(교육수련실 홈페이지 > 부서소개 > 업무안내 메뉴 참조)

2. 기타점수(가산점) 및 실기시험 안내

1) TOEIC, TOEFL, TEPS 성적우수자 가산점 부여

의학의 국제화에 대비하여 영어우수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해외연수나 국제적 학회에서 외국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어학 능력과 의학 지식에 대한 인정을 받기 위해서 공부할 시기를 놓치지 말고 미리 미리 공부하도록 자극을 주기 위함입니다.

  • 가) TOEIC, TOEFL, TEPS 성적우수자 :
토익 성적우수자 가산점
토익 점수 840~ 920~
가산점 0.5 1.0
토플(CBT) 성적우수자 가산점
토플(CBT) 249~ 269~
가산점 0.5 1.0
토플(IBT) 성적우수자 가산점
토플(IBT) 99~ 109~
가산점 0.5 1.0
텝스 성적우수자 가산점
New TEPS 415~ 492~
텝스 점수 743~ 857~
가산점 0.5 1.0

※ 각 공인영어점수는 채용년도 3월1일 기준 6년 이내의 성적만 인정함(중복제출시 최고 점수 1건만 인정함)

2) CPCR(BLS or KBLS or ACLS or 서브인턴 CPCR 이수자) 자격증 원본

취득일 : 원서접수년도 1월 28일 기준, 2년 이내 취득한 자격증만 가산점 인정
가산점 : 1점

3) 사회봉사 : 100시간 이상 1점

  • - 반영 원칙
    • ①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입학 후 실시한 봉사활동에 대해서만 인정
      • - 의과대학 : 재학중 6년간 인정
      • - 의학전문대학원 : 재학중 4년간 인정
    • ② 봉사기관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www.vms.or.kr) 및 자원봉사포털(www.nanumkorea.go.kr)에서 인증된 기간에 한함
    • ③ 봉사 내용 및 시간은 본원 양식인 [봉사활동 확인서]를 출력하여 봉사기관(단체)장 및 의과대학(의전원)장직인을 받아야 인정(VMS, 1365 미등록 분에 한함)
    • ④ 하루 최대 8시간 까지 인정

4) 1년 이상 의대/의전원 총학생회장, 부회장 각 1명, 1년 이상 활동 증명 서류 제출시 가산점 1점

5) 논문발표 : 주저자 1점, 공저자 0.5점(SCI, SCIE에 한하며, 의대ㆍ의전원 재학중 발표분)

6) 서브인턴 : 서울아산병원 Subinternship 수료증 제출시, 가산점 1점

7) 내신성적 : 의대 본과 또는 의전원 내신성적 상위 5%(5.9%까지 인정) 이내(석차기준) 경우 가산점 2점 인정

※ 가산점은 합산 최대 6점까지 인정됨

  • 최대 5점 인정 : 공인영어, CPCR, 사회봉사, 학생회 활동, 논문발표, 서브인턴 (단, 내신성적 가산점 2점이 인정되는 경우 최대 4점까지만 인정됨)

8) 기본 술기 시험

  • 가) 시험 취지 : 의대 졸업생 대다수가 기본 술기가 매우 서툴거나 원칙도 제대로 몰라서 인턴이 환자 진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심각한 문제도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 병원의 인턴이 될 사람들에게 기본 술기의 원칙들을 미리 공부하도록 자극을 주고자 하는 목적에서 인턴 선발시험에 기본 술기시험을 실시합니다.
  • 나) 시험 범위 및 점수: 다음의 26가지 기본술기에 대한 원칙들의 숙지여부를 평가합니다.(Oral test) 이에 대한 점수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르되, 가급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도록 하겠지만, 시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여 기본술기의 원칙들을 정확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A) 숙지해야 할 기본 술기
    숙지해야 할 기본 술기
    NO 기본술기명 NO 기본술기명
    1 C-line removal 14 Intubation
    2 Blood culture 15 Thoracentesis
    3 L-tube 16 T-cannula change
    4 Paracentesis 17 Pig tail catheter 제거
    5 Foley catheter & Nelaton 18 PTBD 또는 ENBD irrigation
    6 ABGA 19 손위생
    7 Suture/Incision and drainage 20 S-B tube
    8 심폐소생술 21 Lumbar puncture
    9 EKG 22 Rectal examination
    10 Wound dressing 23 Stich out, stapler removal
    11 Chest tube bottle change 24 비경/이경/인후두 검사
    12 관장 25 aseptic gowning
    13 glove 착용 26 혈압측정
    참조 : 손위생(서울아산병원 인턴 AGS 규정 소책자에서 발췌)

    A.손위생 필요시점
    가. 환자 접촉 전 (예. 청진, 신체검진 전)
    나. 청결/무균적 처치 전 (예. 시술, 혈액 샘플 채취 전)
    다. 체액/분비물에 노출 될 위험에 있는 행위를 하고 난 후 (예. 드레싱 후, 혈액샘플 채취 후)
    라. 환자 접촉 후 (예. 청진, 신체 검진 후)
    마. 환자 주변/물품 접촉 후 (예. 침대 난간, 환자 물품 접촉 후)

    B.올바른 손위생 방법

    가.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엄지, 손끝, 손목이 모두 마찰 되도록 시행

    ※ 반드시 물과 손 소독제로 손위생을 해야 하는 경우
    가. 손에 눈에 띄는 오염물, 혈액, 체액이 묻은 경우
    나. Clostridium difficile이 분리되거나 Norovirus 검사결과 양성이면서 증상(예. 설사)이 있는 환자 및 주변환경을 접촉한 후(접촉주의+환자)
    다. 파우더가 묻어 있는 멸균장갑을 벗은 후

3. 인턴 지원서 작성 방법

1) 유의사항

  • 가) 교육수련실 홈페이지(http://edtr.amc.seoul.kr)에 접속하여 “인턴 온라인 지원서 작성” 클릭
  • 나) 지원서 작성 전 ‘도움말’을 반드시 잘 숙지하시고 작성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다) 패스워드변경 불가 : 접수기간 동안은 패스워드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패스워드를 잊으신 경우,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이용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 라) 각 사항별 저장 : 예)[일반사항1]을 입력-> ‘저장’ 버튼 클릭 -> [일반사항 2]
  • 마) 마감일 임박하여 작성 또는 제출 자제
    - 접수기간이 짧으므로 마감일 몇 일 전부터 미리 작성하여 충분히 확인 후 여유있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제출 후에도 수정은 가능하나 추후 내용 변동으로 인한 전적인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 지원서 관련 문의사항 : 교육수련실 (☎ 02-3010-5270, 5244, 5242)
  • 바) 입력순서

2) 기타사항 (FAQ)

  1. 가) ‘지원서 제출’ 버튼을 누른 이후, 지원서 출력 및 수험표 출력이 가능합니다.
  2. 나) 지원서는출력 후 반드시 자필 서명해야 합니다.
  3. 다) 대리접수 불가, 지원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접수해야합니다.(MMPI 인성검사 목적)
  4. 라) 기존 인턴, 레지던트 수료자 또는 중도퇴사자의 경우도 인턴지원 가능합니다.
  5. 마) 지원자의 컴퓨터 이상 등으로 지원서 출력 등이 어려울 경우, 본원 교육수련실 사무실 앞에 설치된 지원자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출력 및 지원서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6. 바) 교육수련실 사무실 위치는 ‘동관 6층’ 입니다. (본원 ‘동관’ 도착 후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7. 사) 인턴 신입직원교육 기간 중 모든 출결사항은 인턴 근무평가에 모두 반영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8. 아) 신체검사는 면접 및 실기시험일에 본 원내 별도 마련된 장소에서 실시할 예정입니다.
  9. 자) 접수기간 중에는 업무량이 많아 유선상으로는 경쟁률 또는 기타 상담이 어렵습니다. 가급적 교육수련실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0. 차) 면접일 전까지 지원서의 증빙사항을 제출하지 못한 사항은 자동적으로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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